Skip to content

C&E.05. 개념적 혼합 이론

이 ‘경험의 창출’이라는 개념은 DAGENAM이나 MASERINTS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서로 다른 기억 혹은 경험의 조각(‘조각경험’)들을 가능한 조합으로 섞어서 완전히 새롭지만 의미가 있는 경험(‘간접경험’)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이 글은 ‘경험의 창출’이라는 표현과 유사한 표현에 대해 조사한 내용이다.

DAGENAM에서 사용하는 ‘경험의 창출’라는 용어는 단순히 경험 조각들의 다른 조합으로 결합되는 것을 넘어 그 이상을 포함한다. DAGENAM에서는 마음이 익숙한 요소들, 즉 순간적이며, 감각적이며, 또는 부분적인 인상들을 엮어서 결합하여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구성하고, 이를 새로운 무엇인가로 엮어낼 수 있도록 하는 인지적인 메커니즘, 즉 이것이 단순히 모호한 개념이 아니라 구조와 기능을 가진 사람들의 두뇌에서 벌어질 법한 그런 정신적 과정이라는 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인지과학에서 잘 정립된 이론인 ‘개념적 혼합(Conceptual Blending)’(1)이라든가, 또는 ‘개념적 통합(Conceptual Integration)(3)’이라고도 불리는 이론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Gilles Fauconnier와 Mark Turner(2)가 개발한 ‘개념적 혼합(1)’은 인간이 서로 다른 정신 공간의 요소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 방식, 즉 생각하고 상상하는 동안 두뇌가 구축하는 일시적인 개념적 구조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 방식을 보여주는 모델이라는 것이다. 이 이론의 핵심은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개념을 혼합할 때 그 결과가 단순한 혼합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새로운 정신 공간이 생성되고, 이 공간에는 원래 입력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패턴, 아이디어, 경험과 같은 새로운 구조가 포함된다는 것이다.

이는 DAGENAM이 ‘경험의 창출’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매우 유사하다고 볼 수 있는데, 대신 개념적 혼합에서 경험적인 혼합으로 창출을 이루는 것이다. 전통적인 개념적 혼합에는 은유나, 반사실적 추론, 심지어 농담까지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배’라는 정신적 공간과 ‘사막’이라는 정신적 공간을 혼합하면 “사막의 배”, 즉 낙타라는 연상적인 문구에 도달할 수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원래의 두 입력으로 환원되는 것이 아니라 혼합을 통해 나타난다.

DAGENAM은 이 원리를 개념에서 실제 경험의 한 부분으로 확장한다고 보면 된다. 교회 종소리가 들리고, 갓 구운 빵 냄새가 나는 오래된 유럽 거리를 걷는 경험을 기억한다면, 이러한 기억들은 서로 분리되거나 단절된 채 기억의 각기 다른 공간에 존재할 수도 있다. 하지만 DAGENAM은 다른 조합으로 구성하는 프로세스인 ‘경험선택기’(Experience Selector)와 ‘간접경험생성기’(Indirect Experience Generator) 그리고 ‘경험의미부여기’(Experience Meaning Grantor)를 통해 이러한 기억들을 새로운 ‘간접경험’으로 혼합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 사람이 실제로 그러한 장소에 서 본 적이 없더라도 시간을 초월한 도시 광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MASERINTS의 SEINTDOME(Serendipitous Enjoyment In New Technologies: Dynamic Orchestration of Meaningful Experiences)을 설명할 때 더 상세하게 거론될 것인데, 이러한 개인화된 창출이 개인에게는 매우 흥미로운 상상할 수 있는 미지의 미래의 경험을 만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간접경험’이 ‘직접경험’처럼 깊은 느낌과 자국을 가지기 위해서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다. DAGENAM은 다양한 경험에서 얻은 감각적 흔적을 하나로 통합하여,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도시를 걷는 간접적이지만 감각적으로 풍부한 순간을 경험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언급했듯이 이러한 ‘간접경험’이 ‘직접경험’처럼 깊은 느낌과 자국을 가지기 위해서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다. 물론 이런 경험은 실제적인 경험과 창출된 경험은 분류될 수 있다.

‘개념적 혼합’ 이론은 DAGENAM의 ‘경험의 창출(Creation of Experience)’을 단순한 기술적 재조합 알고리즘이 아니라 인간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심층적인 인지 과정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MASERINTS에 적용된 DAGENAM의 개념적 프로세스는 기술이 이러한 혼합 메커니즘을 어떻게 시뮬레이션 하거나 증폭시켜 PTS에게 간접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 보여주게 된다. 이는 DAGENAM이 창의성과 상상력의 근본적인 메커니즘 중 하나, 즉 새로운 의미를 혼합하고 융합하고, 일관되고 경험적으로 풍부한 의미를 창조하는 능력을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 Conceptual Blending, Gilles Fauconnier, Mark Turner, 2025, https://en.wikipedia.org/wiki/Conceptual_blending

(2) The Way We Think, Conceptual Blending And The Mind’s Hidden Complexities, Gilles Fauconnier, Mark Turner, https://www.hachettebookgroup.com/titles/gilles-fauconnier/the-way-we-think/9780465087860/?lens=basic-books

(3) Conceptual Integration and Formal Expression, Mark Turner, Gilles Fauconnier, Metaphor and Philosophy, 1996, https://www.taylorfrancis.com/chapters/edit/10.4324/9781315799247-3/conceptual-integration-formal-expression-mark-turner-gilles-fauconnier

> Conceptual Integration and Formal Expression, Mark Turner, Gilles Fauconnier, 1995,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28300228_Conceptual_Integration_and_Formal_Expre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