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과거의 미래를 현재의 미래로
MASERINTS를 통해 나는 과거에서 와서 미래를 향해 앞으로 걸어가고 있다. 하지만 앞길은 언제나 베일에 가려져 있다. 미래가 어떻게 될지, 어떤 세상이 될지, 어떤 디지털 공간이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아직까지 아무도 미래에 다녀온 사람은 없다.
하지만 나는 괜한 확신이기 보다는 과거로부터 남아있던 흔적을 통한 경험, 즉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상상했던 과거에 살았던 사람들의 생각과 글, 그리고 꿈, 가지고 있던 비전에 이끌려 걸어가려는 것이다.

미래를 엿보려면 먼저 과거의 석학들이 구상했던 “과거에 생각된 미래상”을 이해하려고 시도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어디에서 시작해야 할지 그 시작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오래된 그들의 책 속에, 그 사람들의 글과 내세운 개념들, 그리고 가설과 그 당시 세웠던 ‘미래비전’ 속에 살아 있어서 나에게 그 시작점을 알려 주고 있는 것이다.
이 “과거에 생각된 미래상”이 아직 깨지지 않고 ‘미래’라고 부를 수 있는 부분이 남아 있다면, 오늘날의 렌즈를 통해 “과거에 생각된 미래상”이 “현재에서 생각될 수 있는 미래상”으로 변화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과거의 것들로 여겨지는 것들이 그저 단순한 역사의 잔재만으로 여겨서는 안되는 것이다. 아직 그들은 숨 쉬는 미완의 생각들이며, 현재를 거쳐 계속해서 미래로 향해 걷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진정으로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흔적을 그저 역사의 한 사건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말에 심각하게 귀를 기울이는 사람으로서 과거로 발을 들여놓아야 한다.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나는 그들이 살았던 시대의 맥박을 느껴야 한다. 사람들이 무엇을 두려워했고, 무엇을 갈망했으며, 아직은 구체적으로 설명을 할 수는 없지만 어떡하든 예견했던 것들을 느껴야 한다. 그들의 눈을 통해 그들의 세상을 바라볼 수만 있다면, 그들이 왜 그런 방식으로 미래를 상상했는지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물론 나는 과거를 완벽하게 알 수 없다. 미래를 알 수 없는 것처럼, 과거 그 당시를 살다가 온 사람처럼, 과거의 거리를 걷거나 그 공기를 마실 수도 없고, 그 과거의 모든 상황들을 온전히 알 수는 없다. 하지만, 미래와 달리 과거는 그들이 남긴 책과 글, 그리고 그들이 주장한 미래를 위한 비전들이 남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대체경험(Alternative Experience)들을 신중하게 생각하고 상상하며 경험한다면, “그들이 한때 상상했던 미래”의 윤곽을 느낄 수 있을 만큼만이라도 어쩌면 그들의 “미래”에 다가갈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나는 지금 여기, 현재에서 내가 지금 알고 있는 것,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경험들, 그리고 내가 지금 느끼고 있는 것들을 바탕으로 그 미래를 다시 만들어 가는 작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에 생각된 미래”는 여전히 시간을 넘어 나에게 심각하게 다가오기도 한다. 그것은 나로 하여금 “현재에서 상상할 수 있는 미래”를 형성하게 해주며, 과거의 것과 아직 오지 않은 것을 연결하는 다리를 형성하게 해 준다. 나는 그것을 MASERINTS를 통해 건너려는 것이다. 나는 기술의 방향을 예측하거나, 나를 기다리고 있는 디지털 세계의 모습을 정확히 예견할 수는 없지만, 과거의 비전을 다듬어 오늘날 내가 바라는 세상 속에 새로운 스토리텔링으로 전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그 길을 따라 걷고 싶은 것이다. 그 오래된 미래의 비전 조각들을 손에 쥐고, 그것들이 현재의 따스한 온기와 더불어 사람들과 기술이 만나서 변화하는 것을 느끼려고 하는 것이다. 나는 완벽하게 곧은 지평선을 향해 걷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시간의 흐름 속 어딘 가에서, 과거와 미래 사이 어딘 가에서, 내가 만들어가야 할 세상의 윤곽을, 희미하지만 MASERINTS를 통해서 가지게 되는 것이다.

목 차
- 다른 형태의 디지털 공간
- 나의 동반자가 될 디지털 공간
- 이름도 특이한 ‘MASERINTS’의 등장
- 과거의 미래를 현재의 미래로
- 혼돈 속의 패턴추구자
- MASERINTS와 함께할 스토리텔링 여정 계획서
- 여정에 대한 부연 설명
Last Updated on 2025년 10월 25일 by MASERI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