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 Weiser는 항상 ‘주변부’와 ‘중심부’의 심리학적 개념에 대해 중요하게 이야기했다. 사람의 인지 능력에서 생각이 집중되는 순간의 영역은 매우 제한적이다. 한 번에 한 가지 씩, 몇 가지에만 집중할 수 있다. 하지만 삶의 대부분은 그 스포트라이트 밖에서 일어난다. 배경에서 나는 소리, 날씨, 벽의 색깔 등 모든 것은 주변에 존재하지만, 사람들의 감정과 결정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Mark Weiser가 깨달은 것은 디지털 공간을 꽉 채운 기술이 그 주변 공간에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을 조종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말이다. 예를 들어, MASERINTS가 MASERINTS의 지원과 도움을 받아야 하는 주인공인 PTS(Person to be served)가 슬픈 것을 알고 방을 살짝 따뜻하게 만들어 주거나, 가라앉은 기분에 맞춰 조명을 어둡게 할 수 있다면, 그것은 단순히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주변부에 있는 디지털 공간의 심리적인 능력이다. 저항이 아닌 공감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그렇다면 MASERINTS는 절대 시끄럽지 않게 디자인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인터페이스는 디지털 공간을 이루는 그 아키텍처에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 있어야 하고, 반응은 사람들이 처한 주변 맥락에 따라 달라져야 하며, 지능은 모든 공을 PTS에게 주듯이 겸손해야 한다. PTS의 상태에 거의 경의를 표하는 수준이어야 한다.
이것이 MASERINTS가 어떻게 사람들의 삶에 조용히 녹아 들어가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MASERINTS는 별도의 기계나 디바이스처럼 보이거나 느껴져서는 안 된다. MASERINTS의 공간에서는 마치 벽이 이전의 벽이 아니고, 조명이 이전의 조명이 아니며, 표면이 이전의 표면이 아니라 지능적이고, 섬세한 자각으로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방 자체의 일부처럼 느껴져야 한다.
디지털 도구들은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내장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타이밍과 민감성에 대해 MASERINTS는 과하게 반응하거나 그렇다고 과소하게 반응해서도 안 된다. 상황을 감지하고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예를 들면, 누군가 눈을 감고 쉬고 있을 때는 밝은 큰 경고음을 내서는 안 될 것 같다. 누군가 공황 상태에 빠져 있을 때에 단순하게 침묵해서는 안 된다. 상황에 따라 행동을 조절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MASERINTS는 절대 PTS보다 더 잘 아는 척해서도 안 된다. MASERINTS는 듣고, 관찰하고, 지지해 주는 것이다. 모든 공은 PTS에게 넘어가야 PTS는 자신의 스스로 이룬 것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선택을 강요하거나 그 사람의 감정을 무시하지 않고 마치 PTS의 감정적, 신체적 신호를 따르는 것처럼, 강요하지 않고 도움을 주는 현명한 동반자처럼 말이다.
다시 말해서, MASERINTS는 마치 별개의 것처럼 분리된 것이 아니라 주변 공간의 일부처럼 느껴져야 한다. 주변 상황에 따라 부드럽고 적절하게 반응해야 하고, 조용한 존중을 바탕으로 행동하며, 항상 PTS의 감정을 지지하고, 지배하려 하지 않아야 한다. 바로 그것이 MASERINTS의 목표이다. 스포트라이트가 없어도 지지해 주고, 압박 없이도 존재감을 보여주는 것이다. MASERINTS가 제공하는 VAFF(Virtual Affordance)를 통해 모든 것은 마치 속삭이는 것처럼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위험이 다가오거나 선택을 해야 하는 순간이 오면, MASERINTS는 단호하게 중심에 서서 PTS가 행동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나 최종적인 결정은 PTS가 하게 되고, MASERINTS는 이를 존중하는 것이다. 주변에서 준비하는 것과 중앙에서 명확하게 행동하는 것 사이의 균형이 바로 ‘Calm Technology’의 핵심이며, MASERINTS의 약속이기도 한다.
Mark Weiser는 “Riding on a Sea of Calm”이란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Why is one often enraging, the others frequently soothing? We believe the difference is in how they engage our attention. Calm technology engages both the centre and the periphery of our attention, and in fact moves back and forth between the two. (We define periphery as what we are attuned to without attending to explicitly.)”
Mark Weiser가 어떤 기술은 편안함을 주는 반면 어떤 기술은 짜증을 유발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할 때, Mark Weiser는 사람의 마음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단순한 진실에 주목하게 한다.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읽고, 결정을 내리는 좁고 생각이 집중되는 순간의 영역, 즉 중심부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중심부를 둘러싸고 있는 넓고 고요한 공간은 주변부라고 불리며, 의식적으로 살펴보지 않고도 수많은 것들을 감지하는 곳이다. 배경 소음, 멀리서 들려오는 움직임, 미묘한 변화들이 바로 이 주변부에 존재한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이러한 주변부의 것들을 직접적으로 알아차리지 못하지만, 그것들은 사람들의 세계관을 형성하고 필요할 때 즉시 사람들의 의식 속으로 떠오를 수 있다.
Mark Weiser의 주장은 기술이 사람들의 생각이 집중되는 순간의 영역의 중심부에 너무 공격적으로 끼어들 때 스트레스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큰 소리의 알림, 밝은 화면, 끊임없이 울리는 알림 등은 사람들의 마음을 파고들어 즉각적인 반응을 요구한다.
하지만 기술이 차분할 때는 주변부에 자리 잡는다. 의식의 가장자리에서 사람들을 지원하며, 사람들이 응시하거나 생각할 필요가 없는 단서, 신호,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무엇인가 진정으로 주의력을 기울여야 할 때, 그것은 마치 운전 중 평소와 다른 엔진 소리가 서서히 주변부에서 중심부로 이동하는 것처럼, 기술은 주변부에서 중심부로 부드럽게 이동한다. 사람들은 엔진 소리를 의식적으로 듣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소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인가 변화가 생기는 순간, 그것을 알아차린다. Calm Technology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
Mark Weiser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기술이 끊임없이 주목을 받으려고 애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기술은 배경에서 조용히 존재하며, 도움을 줄 준비는 되어 있지만 관심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좋은 디자인은 사람들의 주의력이 가지는 흐름을 존중한다. 언제 속삭여야 하고 언제 말해야 하는지, 언제 의식의 가장자리에 머물러야 하고 언제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안다는 것이다. Calm Technology는 마음에 불필요한 부담을 주지 않는다. 오히려 주의력이 중심부과 주변부 사이를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하여 사용자가 안정감을 느끼면서도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한다.
MASERINTS는 화면이나 디바이스 안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MASERINTS는 주변 공간, 즉 벽, 공기, 은은하게 변화하는 빛과 소리 등 주변 공간 속에 존재한다. 따라서 MASERINTS는 생각이 집중되는 순간의 중심부와 주변부 사이를 우아하게 오고 가는 기술을 완벽하게 구사해야 함을 의미한다.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 동안 MASERINTS는 조용히 배경에서 작동한다. 주변에서 사람의 상태를 관찰하고, 필요를 예측하고, 위험을 분석하고, 감정 변화를 이해한다.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고, 아무것도 방해하지 않는다. 사람은 주변의 끊임없는 지능을 의식하지 못한 채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다. MASERINTS가 불필요하게 자신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정으로 중요한 무엇인가, 즉 위험이 닥치거나, 안내가 필요하거나, 미묘한 감정의 변화로 인해 부드러운 위로가 필요할 때, MASERINTS는 마치 운전 중에 이상한 소리를 알아차리듯 자연스럽게 주변부에서 중심부로 이동한다.
메시지는 소음이 아니라 명료함으로 나타난다. 주변 공간은 분명하면서도 결코 압도적이거나 과하지 않은 방식으로 상호작용하게 된다. 벽을 은은하게 밝히거나, 온도를 조절하거나, 공간의 자연스러운 일부처럼 느껴지는 조용한 영상을 투사할 수도 있다. MASERINTS는 PTS의 주의력을 존중하며, 생각을 방해하지 않고 필요한 것을 적절한 순간에 정확하게 제공한다.
배경과 전경 사이의 이러한 조화로운 움직임을 통해 MASERINTS는 Mark Weiser의 Calm Technology를 생생하게 구현하게 된다. MASERINTS는 사람들의 삶에 무작정 끼어들지 않고, PTS의 섬세한 주의력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동반자처럼 다가가게 된다. 항상 존재하고, 항상 인지하며, 항상 배려하는 지능으로 PTS를 감싸 안으며, 필요할 때만 모습을 드러내고, 그 외에는 PTS가 평화롭고 생동감 넘치는 공간에서 자유롭게 숨 쉴 수 있도록 한다.
Mark Weiser는 “Riding on a Sea of Calm”이란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It should be clear that what we mean by the periphery is anything but unimportant. What is in the periphery at one moment may in the next moment come to be at the centre of our attention and so be crucial. The same physical form may even have elements in both centre and periphery.”
Mark Weiser가 어떤 것들이 주변부에 있다고 해서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결코 아니라고 말할 때, Mark Weiser는 사람들이 직접적으로 집중하지 않는 것들도 정면으로 바라보는 것들만큼이나 의미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려는 것이다.
사람들의 주의력은 유동적이다. 어떤 순간에는 배경에 머물러 거의 눈에 띄지 않지만, 다음 순간에는 갑자기 가장 중요한 것이 될 수도 있다. 그는 같은 대상이라도 상황과 개인의 필요에 따라 생각이 집중되는 순간의 중심부와 주변부에 동시에 존재할 수 있다는 부드러운 비유를 제시한다.
그가 진정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사람들의 삶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것뿐만 아니라 조용히 사람들을 둘러싸고 있는 것들, 즉 소리, 움직임, 환경의 작은 변화,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살펴보지 않는 사물들의 존재에 의해서도 형성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배경에 머물러 있지만 사람들을 인도하고, 지지하고, 경고하고, 위로한다. 주의력을 요구하지 않고도 안정감을 만들어 준다. 그것들은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담아내는 보이지 않는 틀을 형성하는 것이다. 주의력이라는 것이 매우 빠르고 자연스럽게 이동하기 때문에 중심부와 주변부의 경계는 고정되어 있지 않는다. 마치 호흡과 같다. 순간의 요구에 따라 확장되고 수축한다.
Weiser의 생각은 MASERINTS의 전체 환경이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토대가 된다. MASERINTS는 PTS 앞에 서서 팔을 흔들며 자신을 알리는 존재가 되어서는 안된다. 오히려 주변부에 조용히 존재하며, 주변 공간을 형성하고, PTS가 하던 일을 멈추지 않고도 필요를 파악해야 한다. MASERINTS의 존재는 마치 움직이는 자동차 엔진 소리처럼, 적극적으로 듣고 있지는 않지만 깊이 의존하게 되는 그런 존재감을 가져야 한다. 자동차에서 나는 낯선 소리가 순식간에 주변부에서 중심부로 이동하는 것처럼, MASERINTS는 중요한 순간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주의를 요구해서는 안 되지만,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즉, MASERINTS가 만들어내는 환경은 정적이거나 경직된 것이 아니다. MASERINTS는 살아 숨 쉬고 반응하는 환경으로, 눈에 띄지 않게 대부분의 지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조명은 PTS의 감정 상태에 맞춰 부드럽게 변화하고, 소리나 미묘한 신호는 PTS의 주의가 필요할 때 변화한다. 정보는 상황이 요구할 때까지 배경에 머물러 있는다. 이 모든 것이 일상의 고요한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이루어진다. MASERINTS는 대부분의 시간을 주변부에 머물면서 필요할 때 자연스럽게 중심부로 들어옴으로써 사람의 자연스러운 주의력의 리듬을 존중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MASERINTS는 마치 온화한 환경이 사람을 보살피듯, 주목받으려 애쓰지 않고 조용하고 믿음직스럽게 곁에 있으면서 삶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된다. 주변부는 항상 보살핌이 존재하는 공간이 되어 삶, 학습, 그리고 결정을 위한 고요한 토대를 형성한다. MASERINTS는 배경과 전경 사이를 유연하게 넘나들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을 지배하려 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춰 이해하는 공간이 되는 것이다.
언급된 각주의 내용
(1) Riding on a Sea of Calm, Mark Weiser & John Seely Brown, World Link, 1998, pp. 4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