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이름도 특이한 ‘MASERINTS’의 등장
MASERINTS는 단순한 그저 그런 디지털 공간이 아니다. 미래의 디지털 공간이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담아내고자 하는 나의 시도이다. MASERINTS는 내가 알고 있는 내 주변에 이미 빽빽하게 차 있는 다른 여느 디지털 공간들과는 다른 공간이기를 바라면서 그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간다. MASERINTS와 함께하는 그 여정의 이야기, 그 여정 속에서 가지는 나의 경험, 호기심 그리고 MASERINTS가 어떻게 성장해 가기를 바라는 지, 그 생각을 아이디어로 구체화시키면서 그런 과정이 단계적으로 펼쳐지는 스토리텔링이다.
내가 이 곳을 베이스캠프라고 부르는 것은, 나의 모든 글쓰기와 디자인 작업이 바로 이곳 MASERINTS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이 베이스캠프에서 나는 다양한 여정을 시작할 수 있다. 때로는 과거의 유사한 여정을 살펴볼 수도 있고, 때로는 기술적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때로는 기억과 경험에 대해서, 심리학적인 관점과 철학적 관점을 되짚어 보고, 때로는 영화 대본처럼 재미있는 글을 쓰기 위해 잠시 멈추고도 싶다. 그래도 MASERINTS에 대한 스토리텔링의 완성과 그와 동시에 MASERINTS라는 디지털 공간의 개념적 디자인의 완성이라는 목표를 향해 다시 나아갈 수 있는 힘도 얻을 수 있다.

내가 이제부터 펼칠 스토리텔링은 조금씩 깎으며 모양이 만들어지는 조각상 같을 것이며, 또 하나씩 맞춰가는 퍼즐과도 같을 것이다. 각 글은 이런 여정 속에서 MASERINTS의 디지털 공간을 조금씩 구체화해 가면서 꼭 알려 주고 싶은 것들, 또 호기심이 생겨 알게 된 부분들을 소개하려고 한다.
또 나에게 있어 왜 그런 미래의 나만을 위한 디지털 공간을 원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그 길로 출발하게 되었는지, MASERINTS를 통해 알려 주고 싶은 핵심 개념은 무엇인지, MASERINTS가 만들어내는 디지털 공간은 어떤 종류의 디지털 공간인지, 사람들이 MASERINTS와 어떻게 인터랙션 하기를 바라는지, 또 MASERINTS가 구축하는 기술적 토대는 무엇인지, 그리고 MASERINTS가 열어주는 미래의 가능성은 무엇인지 등을 다루면서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그리고 이 이야기들은 하나 하나씩 더 큰 그림으로 맞춰져 갈 것이다.

목 차
- 다른 형태의 디지털 공간
- 나의 동반자가 될 디지털 공간
- 이름도 특이한 ‘MASERINTS’의 등장
- 과거의 미래를 현재의 미래로
- 혼돈 속의 패턴추구자
- MASERINTS와 함께할 스토리텔링 여정 계획서
- 여정에 대한 부연 설명
Last Updated on 2025년 10월 29일 by MASERINTS